Cocos2d-x 구버전을 다시 개발하기 (feat. 디기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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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일에 게임 포켓 활동을 하면서 멤버 중에서 나에게 자신의 회사에 이력서를 넣어보는게 어떠냐고 하여 요구하는 스펙을 보니 Cocos2d-x를 쓰는 회사였다. Cocos2d-x라… 처음 접했던 건 2012년이었고,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건 2014년이었으니 쓰지 않은 지 5년이 넘었다 (…)

이전에 했던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2개의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하나는 2012년에 공모전 출전을 위해 만들었던 DigiDigi, 다른 하나는 2013년에 멤버십 활동 시절에 1년 동안 진행했던 Parasite이다. 둘다 Cocos2d-x 2.x를 기반으로 제작했다. DigiDigi의 경우엔 나름 Google Play Store에도 출시했다. 광고도 일절 없는 무료버전이었긴 하지만. 게임 볼륨면에서는 Parasite가 훨씬 컸지만, 프로젝트를 마무리 짓고 출시까지 했던 프로젝트는 회사 이외에서는 DigiDigi가 유일하다. 개인적으로는 특별했던 프로젝트 중 하나다.

그런 계기로 이전에 작업했던 Cocos2d-x 프로젝트들을 부활 시켜보려고 했다. 과거의 내가 얼마나 잘 관리를 했을지 궁금하기도 했다. 마치 타임캡슐을 열어보는 기분이랄까? 그런데 내가 이 소스코드들을 어디에다 저장해뒀는지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았는데, 다행히도 과거의 내가 내 서버에 SVN으로 관리하도록 해두었다. SVN으로 관리하던 것을 git(github)로 옮기고, 현재 환경에서 구동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시도해본 것을 여기에 적어볼까 한다.


일단 DigiDigi의 경우 Cocos2d-x 2.2.2 버전으로 제작했었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 2.2.6을 받을 수 있었다. 아직 구 버전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다행이었지만 지금은 2019년이다. Visual Studio 2019가 나오는 마당에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고 잘 돌아갈리 만무하다. 혹시나 해서 cocos2d-win32.vc2012.sln를 열어서 빌드를 했으나 되지 않는다.

Visual Studio 2012 버전(v110)이 아니면 빌드가 되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Visual Studio Express 2012를 설치했다. Visual Studio 버전을 v110으로 리타게팅하고 Start Project를 TestCpp로 지정하고 빌드했다.

된다!

된다! 이제 DigiDigi를 솔루션 파일에 추가하여 실행해보는 일만 남았다. 빌드 타겟을 똑같이 맞추고 실행해보니 컴파일은 되지만 실행 시 오류가 발생한다. Resources 폴더 내의 에셋을 찾지 못하고 있다. 디버깅을 해보니 경로가 엉뚱한 곳으로 지정이 되어 있었다. 다른 프로젝트는 Resources 폴더를 잘 찾아서 가져오는데… Text로 검색이 가능한 모든 파일에 대해서 “Resources”를 쓰는 곳이 있는지 검색해보니 Visual Studio의 user 파일에서 따로 지정을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Debug|Win32'">
    <LocalDebuggerWorkingDirectory>$(ProjectDir)..\Resources</LocalDebuggerWorkingDirectory>
    <DebuggerFlavor>WindowsLocalDebugger</DebuggerFlavor>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Release|Win32'">
    <LocalDebuggerWorkingDirectory>$(ProjectDir)..\Resources</LocalDebuggerWorkingDirectory>
    <DebuggerFlavor>WindowsLocalDebugger</DebuggerFlavor>
  </PropertyGroup>
</Project>

위와 같이 ..\Resources라고 지정해주어야 한다. 위와 같이 변경 후 VS를 재시작하여 다시 실행하면,

짜잔

잘 실행 된다. 정말 오랜만에 보는 것 같다. 좀 더 정비해서 다시 스토어에 올릴 수 있도록 해야겠다.


Parasite도 나중에 같은 방법으로 부활(?)을 시도해보아야겠다. 그런데 Parasite의 경우 Cocos2d-x 3.x로 개발했던 기억이 나는데 왜 README에는 2.2.2로 되어있었을까…? 잘 모르겠다 ㅎㅎ;

딴짓도 열심히 끝냈으니, 다시 이력서를 다듬어보아야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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