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Gradle를 이용한 Unity Android Bu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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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회사에서 Build 담당이 되었다 (…) 시스템 구축하는 것을 좋아하긴 하지만 Build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귀찮고 예측 불가능한 오류들이 많은 등의 손이 많이 가는 일이라 상당히 짜증이 나는 일이다(그래서 고경력자들이 기피하는 것 같다.)

그렇게 맡은 바 일을 충실히 잘 해내면 좋겠지만, 회사에서 퍼블리셔의 요청 사항으로 기존에 잘 굴러가던 Gradle기반의 Android Studio Project를 Eclipse Project로 변경하라는 작업이 내려왔다. 예전 같았으면 UnityGoogle을 욕하고 있었겠지만 지금은 많이 좋아져서 오히려 Android Studio로 Build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더 수월하다. 그래서 지금은 퍼블리셔를 욕하고 있다 (…)

어쨌든, Android Studio가 아닌 Eclipse Project로 바꾸는 일을 너무 복잡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기존에는 Unity에서 Eclipse ADT용 Project를 뽑기 위해서는

Build Settings에서 Android Target일 때

위와 같이 Build System을 ADT(Legacy)로 놓고 해야 한다. 나도 처음에는 그렇게 진행했지만, EclipseAndroid의 지원이 끊긴지 오래되었고, 관련 자료들은 없거나 다른 Platform으로 바뀌었고, 관련하여 오류가 발생해서 검색을 해도 현재는 쓸 수 없는 옛날 자료만 방대하게 나올 뿐이었다. 그렇게 며칠을 Build도 제대로 해보지 못한 채로 보내야 했다. 그렇게 스트레스는 날로 하늘을 찔렀고, 나의 머리카락도 후두둑 빠지기 시작했다 (…)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기존 Android Studio에서 쓰고 있던 기능에 대한 Library의 부재/변경이었는데, 크게 두 가지가 나를 괴롭혔다.

  1. MultiDex Support Library
  2. Android Support Library (v4)

2번은 어찌어찌 jar파일을 구해서 적용을 했지만 1번은 애초에 답이 없었다. 내가 찾지 못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래서 역으로 생각해 보았다.

Eclipse에서 Android Studio Project를 불러올 순 없을까?

엄밀히 말하면 Android Studio Project는 불러올 수 없다. 대신 Android Studio에서 쓰고 있는 Gradle을 불러올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찾아보니 역시나! 이미 능력자(?)들이 Third-Party로 만들어서 Eclipse Marketplace에 올려두었다. 전세계 개발자들아! 고마워!

그리하여, 대략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따라서 해보면 된다. 현재의 것과 좀 다른 부분이 있지만 그 정도는 검색으로 때울 수 있을 것이다 (???)

Eclipse에서 Gradle Project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Unity에서 Android Build System을 Gradle(New)로 변경 후 Build를 해야 한다.

이후 뽑혀져 나온 Directory에서 앞서 링크로부터 설정한대로 따라서 불러오면 되겠다.

한 가지 더 저 링크에서 설명되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Gradle Project의 Directory 내에 gradle/wrapper/gradle-wrapper.properties에 버전을 지정하지 않으면 Gradle Project를 불러올 때 Gradle Wrapper의 버전을 특정하지 못해서 불러올 수 없을 것이다.

gradle-wrapper.properties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일단 두서없이 정리를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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