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ot 4.x에서 Cysharp R3를 설치하는 방법
참고: Godot 4.2.2에서 R3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 https://github.com/godotengine/godot/issues/78513
- https://github.com/Cysharp/R3/issues/125
오늘은 분명 출근해야 하는데 이 시간까지 잠을 못자고 있다. 이유는 1시쯤 잠들었다가 갑자기 너무 배고파서 깨는 바람에 라면 하나 부셔먹고 소화가 어느 정도 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 어쨌든, 깨있는 김에 지난 번 지나가다가 본 Cysharp의 R3을 Godot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고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R3이라면 잘 모르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나, UniRx는 들어봤을지도 모른다. 그 UniRx를 좀 더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Cysharp에서 만들고 있는 프레임워크다. UniRx에서 제공하던 기능이 온전히 있어서 유니티에서 Godot으로 온 개발자에게 있어 단비 같은 존재가 아닐까 싶다.
1. R3를 설치한다.
터미널을 열어서 작업 중인 Godot 프로젝트 폴더까지 이동한다. 이후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한다.
$ dotnet add packet R3 --version 1.1.11
버전의 경우 특정 버전을 넣으려면 저렇게 쓴다.
2. Cysharp/R3 깃허브 저장소에 방문하여 Clone 받는다.
여기로 가면 된다.
3. 작업 중인 Godot 프로젝트 폴더 내에 addons
라는 폴더를 추가한다.
4. addons
폴더 안에 R3.Godot
폴더를 복사한다.
R3.Godot 폴더는 클론 받은 저장소 내에 src/R3.Godot/addons/R3.Godot
에 있다.
5. GodotR3Plugin.cs
를 열어서 _ExitTree()
함수 내에 있는 내용을 복사하여 _EnterTree()
함수 내 상단에 붙여넣는다.
public override void _EnterTree()
{
// Remove before adding to avoid problems
if (observableTrackerDebugger != null)
{
RemoveDebuggerPlugin(observableTrackerDebugger);
observableTrackerDebugger = null;
}
RemoveAutoloadSingleton(nameof(FrameProviderDispatcher));
RemoveAutoloadSingleton(nameof(ObservableTrackerRuntimeHook));
observableTrackerDebugger ??= new ObservableTrackerDebuggerPlugin();
AddDebuggerPlugin(observableTrackerDebugger);
// Automatically install autoloads here for ease of use.
AddAutoloadSingleton(nameof(FrameProviderDispatcher), "res://addons/R3.Godot/FrameProviderDispatcher.cs");
AddAutoloadSingleton(nameof(ObservableTrackerRuntimeHook), "res://addons/R3.Godot/ObservableTrackerRuntimeHook.cs");
}
6. 작업 중인 프로젝트 루트에 있는 .csproj
파일을 열어서 <LangVersion>
태그를 <PropertyGroup>
내에 추가한다.
<PropertyGroup>
<LangVersion>12.0</LangVersion>
</PropertyGroup>
7. Godot 에디터로 돌아가서 빌드를 한 번 해준 후, 프로젝트 설정에서 플러그인 탭으로 이동하여 활성화를 눌러준다.
역시 뭐든 기록을 남겨야 좋은듯22.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쓰면 쓸수록 뭔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기분이라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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