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절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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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퇴사당한지 3주차가 되었다. 퇴사하기 마지막 주부터 시작된 나의 재취업 시즌이 벌써 3주가 지났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동안에 대기업을 제외하고 Unity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회사 위주로 입사지원서를 냈다. 그런데… 그 중에서 딱 한 군데만 면접 연락이 왔고 나머지는 묵묵부답이거나 아예 읽지도 않는 회사도 있다 (…) 이번 시즌은 좀 특이하게도 게임잡을 통해 공개된 이력서로 면접 제의 연락이 많이 왔다는 것이다. 이전과는 좀 다른 점인듯. 그렇게 여러 군데의 회사에 면접을 보았다. 처음 두번 정도의 면접은 굉장히 못봤고, 이후부터는 조금 잘 풀린 것 같다. 사실 면접 자리에서 물어보는 기초 지식이나 질문들은 평소부터 공부해왔거나 학생 때 잘 익혀두었다면 무난하게 대답할 수 있는 것들인데… 뭐랄까 이런 것도 정확하게 제대로 대답 못한다는 생각을 항상 하지만 그것도 항상 취업하고나면 뒷전으로 생각하게 된다 (…) 지난 주에 면접 보았던 회사들에게서 이번 주에 연락이 없거나 불합격이 된다면 11월이 되기까지 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인생에 대해 여러모로… 취업이 된다면 좋기야 하겠다만 어쩌면 이게 내 인생의 중대한 마일스톤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다.

이렇게 쓴 것 치고는 매일같이 데스티니 가디언즈를 하느라 정신이 팔려있지만 (…) 작년부터 미묘한 것이 작년에 프로젝트가 터지면서 처음 권고사직을 당했을 때 마침 데스티니 가디언즈가 한글화되어 정식으로 출시하기도 했고, 이번에도 타의에 의해 나간 이후로 새로운 확장팩이 출시했다. 근래에 가장 재미있게 하고있고 아마도 가장 오래하고 있는 게임이 아닐까 싶은 데스티니의 굵직한 이벤트가 백수 때마다 있다니 하하하… 그런데 예전과 다르게 같이 열심히(?)하는 사람도 없고 정말 나 혼자서만 하고 있어서 점점 재미가 없어진다. PVP는 재미있긴 하지만… 같이 고난을 즐기고(?) 아이템/이야기를 수집하고 게임에 대해 말동무할 친구가 없다는 것은 좀 슬픈 일이다. 내가 싱글 게임을 잘 안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같이 하면 재미있는데… 주변에 영업하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 직장인이거나 유부남이거나… 혀튼 바쁜 사람들이 많다. 아니면 더 많은 사람이 즐기고 있는 게임을 한다던가. 예를 들면 오버워치나 LOL, 배그 같은 것. 나는 이상하게 그런 게임들이 재미가 없어서 (…) 정말 비주류인가보다 ㅠㅠ…

그러고보니 내 차도 산지가 벌써 5개월이 지났다. 그동안 백수 기간이 2달이나 있어서 제대로 타지도 못했던 것 같다. 그래도 이번 추석 때 부모님을 뫼시고 잘 갔다오기도 했고, 유지비는 확실히 줄어들어서 만족하고 있다. 지난 토요일에 드디어 누적 6000km를 탔다. 만약에 이번 취업 시즌에 판교로 가게 된다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집에서 판교까지 대충 편도로 30~40km 된다. 아마 송파로 출퇴근했을 때보다 기름값이 2배는 나올 것이다. 그래봤자 5만원에서 10만원이 되는 수준이겠지만 말이다. 여담이지만 이제까지 5개의 회사를 다니면서 판교 소재의 회사에 다녀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그렇게 많은 게임 회사가 있는 판교에 적을 둔적이 없다니… 내 인생도 신기하긴 하다…

백수가 되면 내 Github에 특징이 생기는데 구멍이 숭숭 뚫려있다는 것이다. 사람이 일을 하면서 살아야 뭐든 성실히 하는 것을 기록이 알려주고 있는 셈이다 (…) 데스티니를 하다가 PVP에서 개떡같이 발리고나서 화가 나서 꺼버린 다음에 YouTube를 보다가 더이상 볼 컨텐츠가 없어서 문득 끄적끄적하고 있다. 지난 2주동안 너무 잉여처럼 지냈다. 생활패턴도 다시 오전으로 돌리고, 정신차리고 공부하며 지내야겠다. 구멍나있는 나의 Github 활동 기록도 다시 채워야지.

다시 면접을 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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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면 이 회사에서의 마지막이다. 추석 전날에 통보받고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한채로 연휴를 보냈고(연휴 내내 우울했다) 다시 정신차리고 연휴 이후에 이력서를 다시 정비한 후 공개하여 구직활동을 시작했다.

이제까지 입사지원한 회사는 여러 곳이 있지만 아직 연락이 오지는 않았고, 공개한 이력서를 보고 몇몇 곳에서 면접 요청이 왔다. 그래서 지난 화요일에 A사 면접에 들어갔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제까지 면접을 봤던 경험에서 가장 못봤던 것 같다. 정말 기초적인 것도 제대로 답하지 못했고 간단한 수식의 수도 코드도 제대로 표현을 못했던 것이다… 그렇다. 준비를 전혀 하지 않았던 것이다. 뒤늦게 후회해봤자 소용이 없다. 어찌보면 준비랄 것 없이 그게 현재의 날 것 그대로인 것이니… 면접을 보고나서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왜 그랬을까? 지금와서 다시 답할 수 있다고 쳐도 당시에 나는 정말 경력에 비해 형편없었다. 변명할 것도 없다. 최근에 전혀 공부하지 않고 있다. 짬나는 대로 인디 게임을 만들고, 회사 프로젝트에서 맡은 일을 수행하고… 그런 것과는 면접은 정말 다른 이야기이다. 위기 의식을 느꼈다. 나는 과연 이 경력에 맞는 사람인가? 이번에 봤던 면접 뿐만 아니라 탈락했던 다른 면접들도 다시 생각해보았다. 나에게 부족한 것? 일단 뭔가 구현하라고 일이 주어지면 어떻게든 했다. 정답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돌아는 갔으니까. 문제의 본질은 크게 상관하지 않고 단순히 구현만 한 것이다. 내가 했던 대부분의 작업의 경우 코딩 전에 어떤 식으로 만들 것인지 생각하고 노트에 적고 문서화 하여 진행하지만 거기에는 뭐랄까… 근본이 없다.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음에도. 나만이 이해할 수 있는 그런 문서였던 것 같다. 그래도 이전 회사에서 문서화를 함에 있어 깨달은 것이 있어서 인터넷에 어느 떠돌아다니는 문구처럼

내가 쓰는 문서(코드)를 보는 사람은 아주 어린 아이거나 아주 늙은 사람이다

라고 생각하며 만드려고 노력하고 있다.

어제부터 프로그래머스에 있는 코딩 테스트 문제를 풀어보고 있다. 테스트 문제에는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 어떤 스킬(자료구조 또는 알고리즘)이 필요한지 간략하게 적혀있는데, 막상 내가 문제를 풀고난 후에 코드를 보면 그런 것들과 상관없이 코드를 작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무식하면 몸이 고생한다 했던가? 그것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의도(?)에 맞게 적절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써야 하는데 나는 그렇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아직 늦지 않았으리라 생각하며… 기초부터 다시 보고 있다. 왠지 이번 구직은 굉장히 긴 시간이 필요할 것 같은 예감이 들어서… 이 시간에 아직 원석(…)이라고 생각하는 나를 위해 좀 더 기초를 갈고 닦아야겠다. 이번에 하는 이직이야말로 정말 오래 있고 싶기 때문이다…

다시 백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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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사에 온지 2달이 좀 안되었다. 조금 있으면 2달이 되지만… 추석 연휴 전에 대표가 전체 회의를 소집하더니 자금이 다 떨어져서 더이상 회사를 지속할 수 없다며 이번 달까지만 출근하면 된다고 통보했다. 월급을 밀리면서까지 지속해봤자 감당이 안되었나보다. 그동안… 2달 남짓에 많은 일이 있었지만 뒤로는 회사의 운명이 오고가고 있었나보다. 사실 코드쪽도 답이 없긴 했지만 총체적 난국이기도 했다.

그리하여 여러모로 나는 곤란하게 되었다. 첫 회사 이후로 커리어가 굉장히 꼬였기 때문인데… 첫 회사를 빼고는 전부 1년을 채우지 못하고 자의든 타의든 그만두게 되버린 것이다. 이번엔 정말 길게보고 입사한 것이긴 한데… 너무 아쉽다.

다시 취업 전선에 뛰어들게 되었는데, 근 1년동안 회사를 너무 많이 거쳐오게 되어서 굉장히 심적으로도 피곤하다. 매번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이번에는… 정말 길게 다니고 싶다. 회사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할 것 같다. 아직은 게임업계인으로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싶기에…

조만간 좋은 소식을 들고 다시 포스팅을 할 날이 오길 바래본다.

Windows 10 1903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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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zer Blade 15 9Gen R80을 사고나서 Windows 10의 1903 업데이트를 진행하고자 부단히 노력했다. 하지만 매번 21% 또는 48%에서 막히며 번번히 실패… 그래서 오늘 날을 잡아서 각잡고(?) 업데이트를 진행해보기로 했다.

나는 해외의 이 사이트에서 참고하며 진행했다.

  1. 이전에 업데이트를 한 적이 있다면 업데이트 폴더를 지우는 것이 좋다. 서비스에서 Windows Update를 중단하고 C:\Windows에 있는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삭제했다.
  2. 그리고 Windows 10 다운로드 사이트에 가서 Windows10Upgrade9252.exe를 직접 내려받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3. 업데이트 준비를 마치고 다시 시작 전에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USB를 분리했다.

참고한 사이트의 방법에서 조금 섞어서 진행했더니 되었다. 아무래도 USB로 연결된 외장 HDD 또는 키보드/마우스 등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우여곡절 끝에 결국 업데이트를 했지만 AMD Ryzen CPU가 아니기 때문에 혜택은 커녕 성능 저하가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크게 체감되진 않는다. 아마 이게 나의 마지막 1903 업데이트가 아닐까 싶…었지만 앞으로 회사 컴퓨터에서도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단 기록 차원에서 포스팅을 해보았다.

AssetBundleManif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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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회사에 입사한지 한달이 다 되었다. 그동안에 정말 여러 일이 있었다. 월급도 받았고. 혀튼 오늘은 지난 일요일의 과음과 전날 숙취로 괴로워하다 결국 몸살까지 난 기념으로 첫 연차를 썼다. 그리고 생각난 김에 글을 하나 써본다.

최근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은 기존에 사용하던 AssetBundle System을 개편(Renew)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여러 굉장한 이유가 있지만(…) 그 중 하나가 기존의 시스템이 번들 버전이 달라버리면 무조건 전부(…) 받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이다. UnityWebRequestAssetBundle을 사용하는 것 같았는데 왜 전부 새로받는 것인지는 스파게티 코드를 살펴볼 자신이 없어서 잘 모르겠으나 어차피 AssetBundle의 다운로드, 로딩, 캐싱 등의 동작이 굉장히 복잡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톱니바퀴처럼 착착 굴러가지 않는 이상 오동작의 여지가 많고, 무엇보다 유지보수가 불가능에 가까워서 새로 하고 있다.

이전에도 AssetBundle System을 만들어본 적이 있기 때문에 (신입 시절이었지만) 다시 한 번 리마인드 겸 손을 대보았다. 문제는 안한지 너무 오래되어서 어이없는 것으로 하루이틀을 날려먹은 것이다. 바로 AssetBundleManifest 덕분이다.

문서 상에서는 아래와 같이 되어있다. (2019년 8월 27일 2018.2 버전 기준)

AssetBundleManifest

AssetBundleManifest manifest = assetBundle.LoadAsset<AssetBundleManifest>("AssetBundleManifest");

"AssetBundleManifest"가 Manifest를 불러오는 파일명인줄 알고 바꿔서 해도 계속 되지 않아서 도대체 뭘까 싶었는데… 알고보니 그냥 저 "AssetBundleManifest"를 고정으로 써야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내가 신입 때도 똑같이 겪었던 문제였음을 깨닫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 아무리 4년 전이라지만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다니… 문서에 좀 명시를 해줬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도 있지만 까먹고 똑같은 실수를 한 나도 잘못이다. 그래서 이렇게 글로 남겨본다. 누군가는 나처럼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기에 ㅎ…